자연의 섭리(攝理)는 자연계를 지배하고 있는 원리와 법칙이다. 인간의 어떤 행위가 자연의 섭리를 벗어났다고 해도 자연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한다. 우주가 균형을 잃고 질서가 무너진다 해도 이 또한 우주의 섭리이며, 기독교에서 세상과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 신의 뜻을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인위적이든 자연적이든 매일 접하는 굵직한 뉴스를 접할 때마다 받아 들여야 할 섭리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시간의 흐름 속에 시대인으로 겪어야 하고 피할 수 없는 당연한 삶의 섭리일 것이다.
소개하고자 하는 청천 신유한(靑泉 申維翰)의 적천사과방장영선사(磧川寺過方丈英禪師) 한시는 적천사에 머물고 있는 영선방장 스님을 찾아왔다 잠시 냇가에서 쉬고 있을 때 한 스님을 만나 객승이 문답식으로 나누는 모습을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감상하듯 그려낸 선풍적(禪風的) 요소가 담기 시를 행서체로 자서해 보았다.
방장(方丈)은 불교의 종합수도원(綜合修道院)인 총림(叢林)의 최고 책임자를 일컫는데 방장은 원래 사방으로 1장(丈)이 되는 방이란 뜻이다. 부처님 당시의 유마거사(維摩居士)가 병이 들었을 때 그가 거처했던 사방 1장의 방에 문병 온 3만2000명을 모두 사자좌(獅子座)에 앉게 한 데서 방장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그 뒤 그 뜻이 달라져, 주로 큰 절의 주지(主持)를 가리켜서 방장화상이라고 하였다.
적천사과방장영선사(磧川寺過方丈英禪師 : *적천사 방장 영선스님의 거처를 지나며)
掃石臨流水(소석림유수) 바위를 쓸고서 흐르는 물가에 앉아
問師何處來(문사하처래) 스님은 어느 곳에서 오느냐 물으니
師言無所住(사언무소주) 스님 말씀이 머무는 곳이 없어
偶與白雲回(우여백운회) 우연이 흰구름과 짝이 되어 운수행각 떠돈다네
*적천사(磧川寺)는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화악산(華岳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원효가 창건한 사찰로 동화사(桐華寺)의 말사(末寺)다.
청천 신유한(靑泉 申維翰. 1681~1752)은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영해(寧海), 자는 주백(周伯), 호는 청천(靑泉)이며, 할아버지는 신성오(申省吾)이고, 아버지는 신태시(申泰始)이며, 작은아버지는 신태래(申泰來)이다. 세 사람은 문장을 잘하여 밀성삼가(密城三家)로 불렸다. 밀성은 경남 밀양의 옛 지명이다.
1713년(숙종 39) 증광 문과에 장원 급제하였다. 1719년 통신사(通信使) 제술관(製述官 : 조선 시대 승문원(承文院)의 한 벼슬로 외국에 사신을 파견할 때 동행하는 수행원으로 보통 글재주가 있는 사람으로 전례문(典禮文)을 전담하여 짓게 하였음)으로 선발되어 일본에 파견되었다. 이듬해 귀국하여 해유록(海游錄)을 저술하였고, 승문원 부정자(副正字 : 조선시대 승문원의 외교문서 검토와 교정, 교서관의 서적 교정과 제향의 축문 필사·검토를 맡아보던 종 9품 직제)와 성균관 전적(典籍 : 조선시대 성균관의 정 6품 관직)을 지냈다. 1722년(경종 2) 무장 현감으로 나간 뒤 봉상시 첨정, 평해 군수, 영일 현감을 역임하였다. 신유한이 일본에 다녀와서 쓴 해유록에는 영가대(永嘉臺)에서 해신제(海神祭)를 지내는 모습과 제사 과정이 자세히 적혀 있다.
저술로는 통신사행을 다녀와서 쓴 해유록(海游錄)과 문집인 청천집(靑泉集)이 있으며 묘는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신곡리 좌랑봉에 있다.
(주변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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