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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향기/차한잔의 여유

근대 고승 전강선사 오도송, 게송(近代高僧 田岡禪師 悟道頌, 偈頌)

전강선사(田岡禪師. 1898~1975) 본관은 동래(東萊). 성은 정씨(鄭氏). 첫 법명은 영신(永信). 법명은 전강(田岡), 전라남도 곡성 출신으로 만공에서 이어지는 선종 제77대의 법맥을 전수하였고 용화사법보선원, 용주사중앙선원 등을 창설하여 활구참선(活句參禪)을 제창하였다.

1914년해인사 에서 인공(印空) 화상을 득도사(得度師)로, 제산(霽山) 화상을 은사(恩師)로, 응해(應海) 화상을 계사(戒師)로 출가하였다. 1918년해인사 강원에서 대교과(大敎科)를 수료한 뒤, 도반의 죽음에 무상함을 느껴 김천 직지사(直指寺)천불선원(千佛禪院)으로 가서 제산 화상의 가르침을 받으며 정진하였다.

예산 보덕사(報德寺), 정혜사(定慧寺) 등에서 피를 쏟고 머리가 터져가며, 백일 동안 잠을 자지 않고 수행하던 중, 23세 때인 1921년에 개오(開悟)하였다. 이때부터 당대의 선사들을 순례하며 인가(印可)를 받았다. 1923년

금강산 지장암(地藏庵)의 한암(漢巖)에게 찾아가 탁마(琢磨)하였으며, 같은 해 서울 대각사(大覺寺)의 용성(龍城)을 찾아가 제일구(第一句) 공안으로 인가를 받았고, 부산 선암사(仙巖寺)의 혜월(慧月)에게는 공적영지(空寂靈知) 공안으로 인가를 받았다.1923년 수덕사 금선대의 만공(滿空)을 찾아갔으나 인가를 받지 못하여, 다시 판치생모(板齒生毛) 화두를 잡고 정진하였다. 반 철 만에 마조(馬祖)의 원상(圓相) 공안의 뜻이 드러나면서 깨달음을 얻고 만공의 인가를 받았다. 그 뒤, 주요 공안에 대한 탁마를 두루 마친 뒤, 만공은 전법게로서 선종 제77대의 법맥을 전수하였다. 1975년월 13일 영가(靈駕)를 위한 천도법문(薦度法門)을 마치고, 제자들을 모아 마지막 설법을 한 뒤 입적하였다.

제자로는 전법(傳法) 제자인 송담(松潭)을 비롯하여, 정공(正空), 정우(正愚), 정무(正無), 정대(正大), 정락(正樂) 등 50여 명과 손상좌 200여 명이 있다. 저서로는 전강 법어집이 있으며, 입적한 날까지 10여 년 동안 새벽마다 설법한 700여 개의 육성 테이프가 남아 있다.

이전에도 언급하였듯이 화두를 통한 구도의 과정과 깨침의 경계에 대한 의문과 신비로움은 감출 수가 없다. 근대의 高僧인 전강선사가 가졌던 화두는 판치생모(板齒生毛 : 앞니에서 털이 났는데.. 그 연유가 무었인가?)라는 깨침의 비밀열쇠를 받고 씨름하던 차에 그 공안이 타파되는 순간을 읊은 오도송, 일승문법(日僧問法), 보림경계(保任境界) 게송을 행서체로 자서해 보았다.

 

오도송(悟道頌)

昨夜月滿樓(작야월만루)  어젯밤 달빛이 누각에 가득하더니

窓外蘆花秋(창외노화추)  창 밖엔 갈대꽃 이미 가을이로다

佛祖喪身命(불조상신명)  부처와 조사도 신명을 잃었건만

流水過橋來(유수과교래)  흐르는 물은 다리를 지나오네

 

일승문법(日僧問法)

千里長城牧笛晩(천리장성목적만)  천리장성에 소 먹이는 젓대가 늦었다

雲衲岩上落花紅(운납암상낙화홍)  구름 같은 납승이 확철대오를 해 놓고 보니 암상에서 꽃 떨어지는 격이다.

松下月明情多少(송하월명정다소)  솔 아래 달은 환히 밝았는데 정이 얼마나 되느냐

山溪煙深秋色滿(산계연심추색만)  산 시냇가 연기는 깊었는데 가을빛은 찼구나.

 

보림경계(保任境界)

黃花翠竹宣明妙法(황화취죽선명묘법)  노란꽃 푸른 대나무도 묘법을 밝히고

風柯月渚顯露眞心(풍가월저현로진심)  바람 가지 물속의 달 참 마음 드러났네

鶯吟燕語常談實相(앵음연어상담실상)  꾀꼬리 제비도 언제나 실상을 말하고

頭頭毘盧物物華藏(두두비로물물화장)  낱낱이 법신이요 물물이 화장세계로다

咄!(돌). 會麽(회마)  아~ 애닯다... 알겠는가 ?

 

回首看山醉流霞(회수간산취류하)  고개를 들어 산을 보니 노을에 취하고

倚樹沈眠日已斜(의수침면일이사)  나무에 기대 잠들고 보니 이미 해 저물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