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1435 ~ 1493) 선생은 심유천불(心儒踐佛 : 유학에 마음을 두었으나 불교를 실천함)의 원융적(圓融的) 선관(禪觀)을 지닌 선사(禪師)이다.
승려로서의 법명은 설잠(雪岑)으로 간화선 계열의 선승이면서도 화엄(華嚴)․법화(法華) 사상과 조동선(曹洞禪)까지 깊이 연구, 화엄법계도주(華嚴法界圖註)와 법화경별찬(法華經別讚), 십현담요해(十玄談要解), 조동오위요해(曹洞五位要解) 등을 저술하여 조선 초기 불교 암흑시대에 불타(佛陀)의 혜명(慧命)을 이었을 뿐만 아니라 생육신(生六臣)의 한 사람으로서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벽산청은(碧山淸隱)·췌세옹(贅世翁) 이다.
당대의 신동이자 천재로서 10대에는 학업에 전념하였고, 20대에 산천과 벗하며 천하를 돌아다녔으며, 30대에는 고독한 영혼을 이끌고 정사수도(靜思修道)로 인생의 터전을 닦았고, 40대에는 어지러운 현실을 냉철히 비판하고 행동으로 항거하다가 50대에 이르러서는 초연이 낡은 허울을 벗어 버리고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다가 마지막으로 찾아든 곳이 지금의 부여 무량사(無量寺)였다.
이곳에서 1493년(성종 24) 59세의 나이로 병사하였다. 유해는 불교식으로 다비(茶毘)를 하여 유골을 모아 그 절에 부도(浮圖)로 안치하였다. 부도는 당시의 작품으로는 조각이 매우 우수하고 화려했다. 일제강점기 때 폭풍우로 나무가 쓰러지면서 부도도 함께 넘어졌는데 그때 밑에서 치아사리 1점이 나와 국립부여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앞서 많은 소개를 한 바 있는 그가 만년(晩年)에 무량사에 머물면서 지은 많은 시는 선풍(禪風)이 짙게 감도는 걸작으로 우리에게 감동을 주고 있으며, 만년에 지은 시 한 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만의(晩意 : 만년에 느낌이 있어)

萬壑千峰外(만학천봉외) 겹겹 골짜기와 수많은 봉우리 저 너머
孤雲獨鳥還(고운독조환) 외로운 구름 떠 있고 나는 새 홀로 돌아오네.
此年居是寺(차년거시사) 올해는 이 절에서 지내지만
來歲向何山(내세향하산) 내년에는 어느 산을 향할까?
風息松窓靜(풍식송창정) 바람 잦아드니 솔은 창가에 고요하고
香銷禪室閑(향소선실한) 꺼져가는 향불아래 선방도 한가롭다.
此生吾已斷(차생오이단) 이승을 내가 이미 단념해 버렸으니
棲迹水雲間(서적수운간) 내 머문 자취 물과 구름에만 남기리라.
(주변 꽃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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